타이라바[ 참돔 ] 선상낚시 google-site-verification: google84644ec185fb2ae9.html img { max-width: 100%; display: block; .items { display: flex; justify-content: space-between;

낚시

타이라바[ 참돔 ] 선상낚시

이세상 저편에 바람처럼 2021. 1. 8. 21:40

타이라바[ 참돔 ] 선상낚시

 

 

 

 

 타이라바 (TAIRABA)


타이라바란 선상낚시에 한 가지 장르이며 참돔 낚시에 특화된 방법입니다.

일어에 다이 だ い(돔)과  러버(rubber) -고무라는 단어가 결합되어 일본식 발음으로 만들어진 합성어입니다.

 참돔은 일어로 まだい( 마다이 )라고 부릅니다.

 

 

* 참돔의 크기 및 성장 속도

 

참돔은 1년에 10cm 성장하며 4년 후부터는 성장 속도가 느려져  60cm 이상은 최소 10년 이상 자란 것이며 1m에 가까운 것은 최소 30년 이상 된 것이라고 봅니다.

 

 

 

 

 

* 타이라바의 유래

 

일본에서 어부가 미역을 바늘에 끼어서 낚시를 하여 참돔을 잡았다는 데에서 유래했다는 이야기가 타이라바의 시초라고 합니다.

 

일본에서 사용되는 인찌꾸 (インチク)라고 불리는 낚시 방법과 같습니다.

납봉돌에 인조 꼴뚜기 모양의 웜을 끼어서 방어를 잡던 방식이라고 하네요.

 

 

* 타이라바의 매력

 

타이라바의 매력은 누구나 손쉽게 할 수 있는 낚시이기에 여 조사님들도 많이 즐기는 장르이며 채비 교환이나 낚시 기법이 매우 단조로워 빨리 습득하고 도전할 수 있는 매력 이 있습니다. 10분만 설명을 들어도 고수분들과 나란히 즐길 수 있는 낚시이기도 합니다.

 

 

* 타이라바 방법

 

원줄에 헤드를 끼우고 러버(가짜미끼)와 바늘을 달면 채비는 완성입니다. 단순히 러버를 바닥으로 내리고 감고 다시 내리고 하는 무한 반복 동작인 리트리브를 하며 참돔을 유혹합니다. 일정한 속도로 릴을 감아 라바가 바닥부터 천천히 상층으 로 올라오면서 탐색을 하는 방식이며 참돔이 회유하는 층 을 찾아 집중 공략하기위해 베이트 릴에 수심계가 장착된 릴을 사용하면 많은 도움이 됩니다. 참돔은 바닥에서 3m 이상은 부상하지 않는다라는 말도 있듯이 바닥층에서 주로 입질이 오고 수온이 높은 여름철은 참돔이 부상하여 상층에서도 입질을 받기도 합니다.

리트리브 방법은 슬로/퀵을 병행하며 진행하여 패턴을 찾는 것이 조과를 좌우하며 릴링 시 손목으로 핸들을 돌리 지 말고 팔 전체를 사용하여 일정하고 안정적이 리트리브 를 유지하는 게 포인트이며 대부분의 참돔은 바닥을 찍은 후 10바퀴 내에서 입질로 이어집니다.

요즘은 일명 청룡 조법/ 렁 타이라고 불리는 러버와 바늘에 지렁이를 끼어서 사용하는 방법이 조과에 많은 도움이 되기에 많은 분들이 사용하고 있고 참돔만이 아닌 여러 장르의 고기들이 잡히기에  손맛을  보장합니다.

 

* 타이라바 시즌

 

서해 시즌이 3월부터 오픈되어 10월까지는 타이라바를 즐기시고 11월부터는 남해 제주 지역에서 즐기실 수 있는 낚시라 4계절 모두 참돔 낚시에 푹 빠지실 수 있습니다.

제주 지역은 일명 " 빠가"라고 불리는 70cm 이상의 참돔 대물 사이즈가 자주 출몰하여 조사님들에게 큰 선물을 주곤 합니다.

 

 

 

 

 

♣  타이라바 장비

 

* 로 드(ROAD)

 

로드는 연질대 / 중경 질대 가 주로 사용되며

본인의 취향대로 사용하시면 되지만 깊은 수심이나 무거운 헤드를 사용해야 하는 남해 시즌 시에는  중 경질대가 편합니다. 국산 로드로는 NS사의 제품인 퓨리어스 제품을 추천드리 며 연질대로는 5112 중경질대로는 632 가 좋습니다.

 

* 릴 (REEL)

 

릴은 저 기어비 5점대가 좋으며 가장 많이 사용되는 시마노 오션 퀘스트 ct (수심계 장착) 200PG와 염월 프리미엄 200PG(수심계 장착)를 추천합니다.

 

* 타이라바 헤 드

 

타이라바 헤드는 채비의 빠른 입수를 도우며 재질과 형태에 따라 분류합니다.

 

 헤드의 재질

 

사용되는 재질에 따라  납 , 텅스텐으로 구분되며 납헤드는 가격이 저렴하나 부피가 비교적 커서 깊은 수심에서는 불편하고 텅스텐 헤드는 가지고 있어 채비가 빨리 강하하고 조류의 영향을 덜 받아 깊은 수심에서 사용하기가 편합니다.

 

 

 

 

 

헤드의 모양

 

헤드 모양에 따라 파동형과 비파 동형으로 구분되며 리트리브 시 헤드가 부상하면서 파동을 일으키는 원리입니다.

파동형은 뭉특하고 각이져 리트리브 시 큰 파동과 액션이 나와 활성도가 떨어질 때 사용하며 비파 동형은 둥글고 슬립 한 형태를 가지며 리트리브 시 액션이 작으며 떨림이 적 어 활성도가 좋을 때 사용하는 게 좋습니다.

 

* 러버 (가짜 미끼)

 

러버는 고무 재질로 다양한 색상과 형태로 만들어졌으며 러버는 레트리버 시 다양한  파동과 파장을 만들어내어 참돔을 유혹하는 역할을 합니다. 물이 탁할 때는 밝은 색을 물이 맑을 때는 물색이 맑을때는 진한 색상의 러버를 사용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러버는 주로 주황 계열이 강세이고 상황에 따라 여러 색상 에 반응하여 수시로 색상 변경을 해주어야 합니다. 해마다 인기를 끌고 있는 일본 조구사의  제품인 나카이 튠과 앵환등은 많은 마니아들이 사용하고 있는 제품입니다
리트리브를 함으로써 러버와 헤드가 움직이면서 파동과 파장을 만들어내어 참돔을 유인하는 원리 이므로 상황에 따라 러버도 액션이 크게 나오는 종류가 잘 먹힙니다.

 

* 원 줄

 

원줄은 8 합사 1호가 주로 사용되며 일산 제품이 굵기가 얇아 많이 선호하며

고센 강선 지깅 300M 5색 8합사를 추천합니다.

 

* 쇼크 리더

 

쇼크 리더는 보통 3M 정도의 길이로 사용하며 가성비 좋은 선 라인 베이식 제품을 추천하며 베이식 3호~4호까지 사용됩니다.

 

 

 

'낚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주꾸미, 갑오징어 낚시  (0) 2021.01.10
광어 다운샷 선상낚시  (2) 2021.01.10
선상낚시 릴  (0) 2021.01.10
선상낚시 로드  (0) 2021.01.10
초보 선상낚시 첫걸음  (0) 2021.01.10